바로보고 싶다

artlong.egloos.com

포토로그



침술에 대한 체계적 고찰의 결과 건강

  먼저 침술사에게는 나쁜 소식이다. 코크란 리뷰(체계적 고찰)에 따르면 다음에 열거한 증상에 침이 효과가 있다는 근거는 보이지 않는다. 니코틴 의존증, 코카인 의존증, 유도분만, 안면신경마비, 만성 천식, 뇌졸중 재활치료, 둔위분만(분만 시 뱃속 아기가 엉덩이부터 나오는 것-옮긴이), 우울증, 뇌전증, 손목터널증후군, 과민성 대장증후군, 정신분열증, 류마티스 관절염, 불면증, 비특이적 요통, 팔꿈치 통증, 어깨 통증, 어깨 연부조직 손상, 입덧, 난자채취(체외수정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침요법이 사용된다-옮긴이), 녹내장, 혈관성 치매, 월경통, 경추부염좌,  급성 뇌졸중 등. 코크란 리뷰는 이들 증상에 대한 침의 효과는 플라세보효과일 뿐이라고 결론 내렸다.

... 중략 ...

  침술사에게 좋은 소식은, 다른 증상에서는 침의 효과에 대해 긍정적인 결과도 있다는 점이다. 임신부의 골반과 허리 통증, 요통, 두통, 수술후 구역질과 구토, 화학요법이 유발하는 구역질과 구토, 목통증, 야뇨증 등. 코크란 연합의 체계적 고찰을 이들 증상에 대해서는 신중하면서도 낙관적이다. 그런데 침의 효과를 긍정하는 결론이 나온 증상 가운데 야뇨증을 제외하면 전부 일정한 통증, 구역질과  관련이 있었다.

  이들 증상은 코크란 리뷰 가운데 특별히 긍정적인 부류에 속하지만, 이에 대한 지지는 미온적이라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특발성 두통, 즉 뚜렷한 이유 없이 발생하는 두통 치료에 대해 "지금까지 확보한 근거에 따르면 침은 특발성 두통에 효과가 있지만, 그 증거의 질과 양은 아직 불충분하다."고 설명한다.

- 똑똑한 사람들이 왜 이상한 것을 믿을까(사이먼 싱, 에트차르트 에른스트 지음. 한상연 옮김. 윤출판간) 114쪽 - 117쪽에서 인용
 

덧글

  • 채널 2nd™ 2017/09/22 01:46 # 답글

    '침술사'라고 하니 ㅎㅎ -- 원래 한의사는 일인 다역이었는데... 언제부터인가 약제사, 침술사 등등으로 분업이 되었나 봅니다.

    침술은 ... 플라시보 효과가 맞는 것 같은데, 발목 삔데는 그냥 왔다~입니다.
  • 바로보기 2017/09/22 10:13 #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마도 글쓴이가 외국인이어서 그곳의 사정에 따라 쓴 글이다 보니 침술사라는 명칭을 쓴 것 같습니다.
    외국에는 한의사가 없을테니까요.

    발목 삔데는 침이 어떤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발목이 그리 심하게 삐는 편이 아닌지 그냥 둬도 며칠 지나면 편해지더군요.
  • 남바완 2017/10/13 13:42 # 삭제


    실록을 보면 허준은 아예 침법을 몰랐고 침관이 따로 있어서 왕에게 침을 놓곤했죠

    오늘날 한의사가 일인 다역이 된건 광복 이후입니다.

    침술 한약 뿐만 아니라 온갖 전세계 잡탕 민속의학에 대한 면허 독점권을 얻고 나서죠.

  • 채널 2nd™ 2017/10/14 09:36 #

    남바완 // '소설' 허준을 읽어서 그런가 봅니다. 일인 다역으로 기억하다니 ... 편한 쪽으로만 기억하려는 사람의 습성 때문인가 봅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