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보고 싶다

artlong.egloos.com

포토로그



세계보건기구는 '건강의 정의'를 바꾸었는가? 건강

저는 세계보건기구(WHO)는 건강을 '단순히 질병이나 결손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사회적으로 안녕한 상태를 말한다' 정의했다고 배웠습니다. 아마 'Health is a state of complete physical, mental, and social well-being and not merely the absence of disease or infirmity'를 번역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세계보건기구에서 건강의 정의에 영적인 요소를 추가했다'는 말이 들리기 시작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런 내용의 글도 자주 접하게 되었습니다. '건강이란 단순히 질병이나 결손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그리고 영적으로(spiritually) 안녕한 상태를 말한다'로 바뀌었다는 것입니다. 비의료계 인사 뿐 아니라 의사들이 쓴 글 중에도 그런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과연 세계보건기구가 '건강의 정의'를 바꾼 것일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그것은 사실이 아닌 것 같습니다. 세계보건기구 홈페이지(www.who.int)에서 'Frequently asked questions(http://www.who.int/suggestions/faq/en/)'에는 내용이 다음과 같은 나옵니다.(2006년 11월 21일 방문. 2018년 11월 28일 재방문)

What is the WHO definition of health?

Health is a state of complete physical, mental and social well-being and not merely the absence of disease or infirmity. The bibliographic citation for this definition is: Preamble to the Constitution of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as adopted by the International Health Conference, New York, 19 June - 22 July 1946; signed on 22 July 1946 by the representatives of 61 States (Official Records of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no. 2, p. 100) and entered into force on 7 April 1948. The definition has not been amended since 1948.


세계보건기구의 '건강의 정의'에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을 뿐 '영적(spiritual)' 요소는 들어 있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글의 맨 마지막 부분에는 '이 정의는 1948년 이후 개정된 적이 없다(The definition has not been amended since 1948)'고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왜 세계보건기구에서 '건강의 정의'를 바꾸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 것일까요? 자료를 검색해보니 세계보건기구에서는 1998년에 '건강의 정의'를 바꾸려고 검토하였습니다. 그러나 세계보건기구는 '건강의 정의'를 개정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보건복지부는 '세계보건기구가 개정을 의결했다'고 전했고 어느 신문에서 그것을 기사화하였습니다. 그 후 많은 사람들이 세계보건기구의 공식문서를 확인하지 않고 '세계보건기구에서 건강의 정의를 개정하였다'고 말하고 쓰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세계보건기구의 홈페이지에 의하면 2014년에 발행한 WHO 기본문서(Basic Documents 48th edition)에도 '건강의 정의'는 바뀌지 않았다고 되어있습니다(http://apps.who.int/gb/bd/PDF/bd48/basic-documents-48th-edition-en.pdf 2018년 11월 26일 방문).

'세계보건기구에서 건강의 정의에 영적인 요소를 포함시켰다'고 쓰시려는 분들께서는 세계보건기구의 홈페이지 내용을 확인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어떤 사실을 잘못 알고 있는 것이야 큰 잘못이라 할 수 없겠지만 그것을 다른 사람들게 퍼뜨려 사람들을 오도하는 것은 좀 더 큰 잘못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을 쓰도록 조언해준 홍경표 학형에게 고마움을 전합니다. 예전에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던 박덕영님의 글(WHO건강개념에 영적건강 포함?? http://www.prevdent.or.kr/cgi-bin/board/board.cgi?id=ms&page=1&action=view&number=15.cgi&simple=yes)은 연결이 되지 않아 아쉽습니다.

처음 올린 날 ; 2006-11-21
마지막 고친 날 ; 2018-11-26

덧글

댓글 입력 영역